Skip Menu

교과목개요

영유아발달과교육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발달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유아에 대한 이해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통해 유아교육과정과 교수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필요한 심리적 기초를 형성한다.

유아교육론

유아교육 전반을 개괄적으로 조망해 봄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의 토대를 마련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교폭력이 점차 더 심각해져가는 현실 속에서, 학교폭력의 이해, 학교폭력의 예방, 학교폭력의 대처 등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다룬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 향상 등 활기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대학 및 학과 생활 전반에 대해 소개하며,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과학지도

과학교육의 이론적 변화 흐름을 알고 다양한 과학교육의 접근방법을 안다. 다양한 과학교육접근방법을 활용하여 주제에 따라 유아주도적인 과학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다. 과학과정기술을 활용하여 과학활동을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따라 실물자료, 구체물을 활용하여 수학적, 과학적 사고를 증진시키도록 수·조작활동과 과학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교과교육론

구성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 교수학습방법, 교수신념 등을 배운다.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주제를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해 해결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를 위한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