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에 대한 발달이론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실제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및 조직해본다. 양질의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 구성요소들을 사려보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유아수학교육
수학교육의 다섯 가지 내용지식인 수와 연산, 도형, 측정, 자료분석과 통계 패턴과 규칙성에 대해 안다. 다섯 가지 수학 내용지식은 영유아의 발달에 적당한 수업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교직실무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학생지도 등 교사로서 학습지도 영역 이외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영역을 포괄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유아교육기관의 하루 일과와 활동의 계획, 실행, 평가하기의 특징을 이해하며, 활동을 진행할 때의 교사의 태도와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을 익힌다. 부분수업을 통한 교사로서의 기본 자세를 배운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이고 특수한 실제를 배우고 유아와 교사로서의 자신의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육동향세미나
현대 유아교육의 동향과 사조, 현대유아교육에 미치는 문화의 사회적 영향 등 21세기를 향한 미래 유아교육동향에 대해 살핀다.
현장사례및연구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놀이중심의 활동을 수립하고, 유아교육기관 현장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천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능력과 전문성을 개발한다.
부모상담워크샵
부모정체성 확립과 올바른 양육관 형성을 지원하고, 부모와 함께 연계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적 효과성을 증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유아디지털놀이워크샵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디지털 활용 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디지털 놀이 사례를 토대로 바람직한 교육 적용 방안을 탐색한다.
유아미술교육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협동적인 미술활동과 개별적인 미술활동의 지도방법을 익힌다. 자신의 느낌, 생각, 감정을 자유롭고 창의적인 미술기법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안다.
채플(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문화 공연과 특강 그리고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