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교과목개요

학교현장사례연구(I)

유치원&어린이집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및 보육에 대해 경험하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놀이중심의 활동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교육 및 보육과정 운영능력과 전문성을 개발한다.

교과논리및논술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유아의 창의성 발달지도를 할 수 있는 방법과 실제를 다룬다.

행복한삶과진리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

교육심리

유아의 학습과 적응을 도와주기 위해 교사로서 알아야 할 심리학적 기초와 주요개념들을 알아봄으로써 교사의 교육활동에 기초이론을 제공한다.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교육기관에서 일어나는 일상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들을 하루 일과에 다루는 지도법을 익힌다.

유아교육과정

사회적, 심리적, 철학적 이론에 근거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다양한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기초를 익힌다.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계획, 실행, 평가와 환류의 과정을 익힌다. 교수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특성에 적합한지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과 ‘영재교육’관련 영역을 포함하며 장애 유아들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기초를 마련한다. 유아의 사례별로 발달지원계획을 수립하며, 유아 관찰일지, 활동결과물, 부모면담, 발달검사 등의 자료를 토대로 발달지원 대상을 선별하는 방법을 안다. 특수영유아 담당 특수교사와 역할을 분담하여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역사와 실천방법, 시설들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의 특성을 근거로 한 유아교육기관의 복지적 역할을 익히고 실천방법을 계획 운영하는 능력을 익히며, 지역사회와의 협력하기를 위한 방법을 안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이해하여 또래와의 관계 및 지역사회, 사회와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계 맺을 수 있도록 교육환경과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를 비롯하여 사회의 이슈가 되는 여러 문제들을 교실로 가져와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활동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익힌다.

대인관계와문제해결

직업기초능력 중 대인관계와 문제해결능력의 제고를 위하여 팀워크, 갈등관리, 고객서비스능력과 문제처리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