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교과목개요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에 대한 발달이론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실제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및 조직해본다. 양질의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 구성요소들을 사려보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유아수학교육

수학교육의 다섯 가지 내용지식인 수와 연산, 도형, 측정, 자료분석과 통계 패턴과 규칙성에 대해 안다. 다섯 가지 수학 내용지식은 영유아의 발달에 적당한 수업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교직실무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학생지도 등 교사로서 학습지도 영역 이외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영역을 포괄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유아교육기관의 하루 일과와 활동의 계획, 실행, 평가하기의 특징을 이해하며, 활동을 진행할 때의 교사의 태도와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을 익힌다. 부분수업을 통한 교사로서의 기본 자세를 배운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이고 특수한 실제를 배우고 유아와 교사로서의 자신의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건강및안전

법규내용 및 전년도 안전관리 실행내용을 분석하여 당해 연도의 유아 안전에 대한 행동요령 및 지침을 작성하며, 영유아 연령별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고, 안전관리 행동 요령 지침에 따라 시설·설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방법 등 기관별, 연령별, 지역별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과 사고예방을 위한 지도 및 운영계획을 설립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실제를 익힌다.

취업준비와전략

유치원 및 어린이집 임용을 위한 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 점검 및 임용을 위한 서류, 면접을 위한 태도 등 취업을 전략적으로 준비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기자재의 활용방법과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내용을 익힌다. 특히 컴퓨터를 활용한 교재교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수매체를 제작하고, 활용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

사회적, 심리적, 철학적 이론에 근거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다양한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기초를 익힌다.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계획, 실행, 평가와 환류의 과정을 익힌다. 교수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특성에 적합한지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과 ‘영재교육’관련 영역을 포함하며 장애 유아들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기초를 마련한다. 유아의 사례별로 발달지원계획을 수립하며, 유아 관찰일지, 활동결과물, 부모면담, 발달검사 등의 자료를 토대로 발달지원 대상을 선별하는 방법을 안다. 특수영유아 담당 특수교사와 역할을 분담하여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역사와 실천방법, 시설들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의 특성을 근거로 한 유아교육기관의 복지적 역할을 익히고 실천방법을 계획 운영하는 능력을 익히며, 지역사회와의 협력하기를 위한 방법을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