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교과목개요

부모교육

연간교육계획안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다양한 부모교육의 목적과 내용, 실시 방법을 이론적 전개를 통해 실제적인 적용을 익힌다. 부모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 주제에 관한 요구를 파악하며, 부모교육 참석여부를 파악하여 필요한 기자재, 물품, 자료준비 및 부모교육 만족도 실시에 대해 안다.

보육실습

보육시설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개별 유아를 위한 구체적인 관찰계획을 수립하며 계획된 관찰시간에 따라 유아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고, 관찰, 분석 자료를 토대로 영유아를 평가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육과정 적용과 행동에 지도에 대한 방법을 익힌다.

생활지도및상담

영유아의 안전과 전인적 발달을 위해 익혀야하는 기본생활습관의 기본 덕목과 사회, 정서발달을 연간계획 속에 운영 적용하는 방법을 익히며, 상담의 기법을 안다.

아동과학지도

과학교육의 이론적 변화 흐름을 알고 다양한 과학교육의 접근방법을 안다. 다양한 과학교육접근방법을 활용하여 주제에 따라 유아주도적인 과학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다. 과학과정기술을 활용하여 과학활동을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따라 실물자료, 구체물을 활용하여 수학적, 과학적 사고를 증진시키도록 수·조작활동과 과학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교과교육론

구성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 교수학습방법, 교수신념 등을 배운다.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주제를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해 해결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를 위한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

사회적, 심리적, 철학적 이론에 근거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다양한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기초를 익힌다.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계획, 실행, 평가와 환류의 과정을 익힌다. 교수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특성에 적합한지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과 ‘영재교육’관련 영역을 포함하며 장애 유아들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기초를 마련한다. 유아의 사례별로 발달지원계획을 수립하며, 유아 관찰일지, 활동결과물, 부모면담, 발달검사 등의 자료를 토대로 발달지원 대상을 선별하는 방법을 안다. 특수영유아 담당 특수교사와 역할을 분담하여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역사와 실천방법, 시설들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의 특성을 근거로 한 유아교육기관의 복지적 역할을 익히고 실천방법을 계획 운영하는 능력을 익히며, 지역사회와의 협력하기를 위한 방법을 안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이해하여 또래와의 관계 및 지역사회, 사회와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계 맺을 수 있도록 교육환경과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를 비롯하여 사회의 이슈가 되는 여러 문제들을 교실로 가져와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활동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