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교과목개요

채플(II)

다양한 형식의 특강을 통해 인생의 참된 가치와 삶의 지혜를 발견하고 생명 존중의 삶과 공동체의 행복을 위해 실천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를 중심으로 한 학급운영의 이론적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특히 흥미영역별로 계획한 자유선택활동과 실외활동이 영유아의 개별적 흥미와 요구에 적합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실내. 외 간 연계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경험해 본다.

미래사회와교육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유아교육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영유아 인구 감소, 유아인공지능 및 디지털교육, 기후·환경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등 미래사회의 교사가 갖춰야할 지식, 기술 및 소양을 함양한다.

영유아적응과정신건강

영유아를 발달적으로 다루게 되는 교육 현장에서 영유아기의 건강한 적응과 정신건강에 대해 살펴보고, 문제 행동으로부터 장애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교실운영, 교재, 교구 및 교사의 역할 등 교육프로그램의 실제에 관해 연구한다.

유아문학교육세미나

유아의 문학적 능력과 그림책의 기준과 선택방법, 교육적 가치 및 최근 연구경향에 대해 알아보고,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문학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교사의 역할을 탐구한다.

놀이중심교육과정세미나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근거로 놀이를 통한 다양한 지원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하여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에 참여 및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익힌다.

놀이지도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놀이를 통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한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등 유아가 다양한 놀이상황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다양한 지도방법을 익힌다.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언어발달과 이해를 기초로 하여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수준과 연령별 주제별에 따른 적합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활동 자료를 충분히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교육봉사(II)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봉사활동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로서의 봉사정신을 함양한다.

유아동작교육

주제별 접근으로 음악활동과 동작활동, 감상 및 연계활동의 통합적 지도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익힌다. 노래 부르기, 창의적 신체표현, 악기 연주, 노래 만들기, 움직임과 춤 등에 유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소리, 음악, 움직임과 춤을 듣고 보며 아름다움을 느껴보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