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동양과 서양, 현대의 교육사상가들의 생애와 철학을 살펴봄으로 교육의 역사에 대해 이해하고 미래의 교육방향에 대해 전망해 본다.
교육봉사(I)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봉사활동의 의의에 대하여 이해하고 교육봉사자로서의 태도를 기른다.
영아발달
영아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 등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영아의 건강한 발달을 돕기 위한 부모 및 교사의 역할을 제시한다.
문화예술교육론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사회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문화예술 교육의 개념, 목적, 구조적인 방법, 정책 및 과제에 대해 연구하여 문화예술교육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지평을 넓힌다.
아동문학교육
문학성과 예술성이 높은 다양한 아동문학을 감상한다. 아동문학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영유아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아동문학의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을 안다.
보육교사인성론
보육교사의 인성이 보육과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임을 이해한다, 보육교사의 성격, 정서적 특성, 언어 및 행동적 특성이 영유아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다양한 심리사회적 이론을 통해 살펴보고, 자신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통해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을 정립할 수 있다.
유아음악교육
음악에 대한 기초이론과 피아노를 익혀 음악의 기본개념인 리듬감, 선율감, 화성감을 체득한다. 음악을 이용하여 유아가 자신의 느낌, 생각, 감정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하며,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스토리기반영어(II)
파닉스와 상위레벨의 노래들을 배우며, 영유아교사로서 영유아들의 수준에 알맞은 유명한 어린이 책들을 알아보고 활동에 적용해본다. 파닉스를 위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옵션이 들어간 최신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좀 더 다채롭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리딩을 공부할 수 있도록 포커스를 맞춰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유아교육과정
사회적, 심리적, 철학적 이론에 근거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다양한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기초를 익힌다. 누리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계획, 실행, 평가와 환류의 과정을 익힌다. 교수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특성에 적합한지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과 ‘영재교육’관련 영역을 포함하며 장애 유아들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기초를 마련한다. 유아의 사례별로 발달지원계획을 수립하며, 유아 관찰일지, 활동결과물, 부모면담, 발달검사 등의 자료를 토대로 발달지원 대상을 선별하는 방법을 안다. 특수영유아 담당 특수교사와 역할을 분담하여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