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교과목개요

영유아적응과정신건강

영유아를 발달적으로 다루게 되는 교육 현장에서 영유아기의 건강한 적응과 정신건강에 대해 살펴보고, 문제 행동으로부터 장애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교실운영, 교재, 교구 및 교사의 역할 등 교육프로그램의 실제에 관해 연구한다.

유아문학교육세미나

유아의 문학적 능력과 그림책의 기준과 선택방법, 교육적 가치 및 최근 연구경향에 대해 알아보고,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문학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교사의 역할을 탐구한다.

놀이중심교육과정세미나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근거로 놀이를 통한 다양한 지원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하여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에 참여 및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익힌다.

아동건강및안전

법규내용 및 전년도 안전관리 실행내용을 분석하여 당해 연도의 유아 안전에 대한 행동요령 및 지침을 작성하며, 영유아 연령별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고, 안전관리 행동 요령 지침에 따라 시설·설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방법 등 기관별, 연령별, 지역별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과 사고예방을 위한 지도 및 운영계획을 설립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실제를 익힌다.

취업준비와전략

유치원 및 어린이집 임용을 위한 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 점검 및 임용을 위한 서류, 면접을 위한 태도 등 취업을 전략적으로 준비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기자재의 활용방법과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내용을 익힌다. 특히 컴퓨터를 활용한 교재교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수매체를 제작하고, 활용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학교현장사례연구(I)

유치원&어린이집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및 보육에 대해 경험하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놀이중심의 활동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교육 및 보육과정 운영능력과 전문성을 개발한다.

교과논리및논술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유아의 창의성 발달지도를 할 수 있는 방법과 실제를 다룬다.

행복한삶과진리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

교육심리

유아의 학습과 적응을 도와주기 위해 교사로서 알아야 할 심리학적 기초와 주요개념들을 알아봄으로써 교사의 교육활동에 기초이론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