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동양과 서양, 현대의 교육사상가들의 생애와 철학을 살펴봄으로 교육의 역사에 대해 이해하고 미래의 교육방향에 대해 전망해 본다.
교육봉사(I)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봉사활동의 의의에 대하여 이해하고 교육봉사자로서의 태도를 기른다.
영아발달
영아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 등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영아의 건강한 발달을 돕기 위한 부모 및 교사의 역할을 제시한다.
문화예술교육론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사회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고 문화예술 교육의 개념, 목적, 구조적인 방법, 정책 및 과제에 대해 연구하여 문화예술교육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지평을 넓힌다.
아동문학교육
문학성과 예술성이 높은 다양한 아동문학을 감상한다. 아동문학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영유아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아동문학의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을 안다.
부모교육
연간교육계획안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다양한 부모교육의 목적과 내용, 실시 방법을 이론적 전개를 통해 실제적인 적용을 익힌다. 부모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 주제에 관한 요구를 파악하며, 부모교육 참석여부를 파악하여 필요한 기자재, 물품, 자료준비 및 부모교육 만족도 실시에 대해 안다.
보육실습
보육시설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개별 유아를 위한 구체적인 관찰계획을 수립하며 계획된 관찰시간에 따라 유아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고, 관찰, 분석 자료를 토대로 영유아를 평가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육과정 적용과 행동에 지도에 대한 방법을 익힌다.
생활지도및상담
영유아의 안전과 전인적 발달을 위해 익혀야하는 기본생활습관의 기본 덕목과 사회, 정서발달을 연간계획 속에 운영 적용하는 방법을 익히며, 상담의 기법을 안다.
아동과학지도
과학교육의 이론적 변화 흐름을 알고 다양한 과학교육의 접근방법을 안다. 다양한 과학교육접근방법을 활용하여 주제에 따라 유아주도적인 과학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다. 과학과정기술을 활용하여 과학활동을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따라 실물자료, 구체물을 활용하여 수학적, 과학적 사고를 증진시키도록 수·조작활동과 과학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