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유아교육과는 지난 12월 6일, 2024학년도 2학기 종강식을 개최하며 한 학기를 마무리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격려하고 학과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1부 직무능력향상교육과 2부 공식 종강식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부 직무능력향상교육에서는 유아교육과 최라영 교수와 유아교육 디자인 연구소 김연진 소장이 강연자로 나섰다. 최라영 교수는 “진정한 친구”를 주제로, 학생들에게 친구의 의미와 공동체적 가치를 고민하게 하는 시간을 제공했다. 김연진 소장은 “유치원 교사로서의 나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유아교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사로서의 자아 성찰을 독려했다. 이 특강은 참여한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2부 종강식에서는 한 학기를 마무리하며 학과 발전에 기여한 학생들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학회 대표 및 반대표로 활동하며 학과 공동체에 공헌한 학생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김명하 학과장은 학과 구성원들의 노력과 헌신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어진 종강사에서 유아교육과 학회 ‘한월’의 조민주 학회장은 “후배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덕분에 한 해 동안 학회를 잘 이끌어올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한, 새롭게 선출된 학회 구성원들이 원활히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과 구성원 모두가 협력과 지원을 이어가기를 당부했다.
안산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앞으로도 학문적 성장과 더불어 공동체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