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사례연구(II)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대.소집단 활동 수업계획안을 수립하고, 보육현장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실천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능력과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한다.
디지털교육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심리적 태도를 기르고, 창조적 전문직 교사로서 섬김의 리더십 실천과 자기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교육사회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주요인과 사회현상을 살피고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 이론을 익힌다.
놀이지도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놀이를 통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한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등 유아가 다양한 놀이상황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다양한 지도방법을 익힌다.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언어발달과 이해를 기초로 하여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수준과 연령별 주제별에 따른 적합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활동 자료를 충분히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교육봉사(II)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봉사활동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로서의 봉사정신을 함양한다.
유아동작교육
주제별 접근으로 음악활동과 동작활동, 감상 및 연계활동의 통합적 지도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익힌다. 노래 부르기, 창의적 신체표현, 악기 연주, 노래 만들기, 움직임과 춤 등에 유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소리, 음악, 움직임과 춤을 듣고 보며 아름다움을 느껴보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안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에 대한 발달이론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실제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및 조직해본다. 양질의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 구성요소들을 사려보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유아수학교육
수학교육의 다섯 가지 내용지식인 수와 연산, 도형, 측정, 자료분석과 통계 패턴과 규칙성에 대해 안다. 다섯 가지 수학 내용지식은 영유아의 발달에 적당한 수업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교직실무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학생지도 등 교사로서 학습지도 영역 이외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영역을 포괄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