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교과목개요

교육사회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주요인과 사회현상을 살피고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 이론을 익힌다.

유아수학교육

수학교육의 다섯 가지 내용지식인 수와연산, 도형, 측정, 자료분석과 통계 패턴과 규칙성에 대해 안다. 다섯 가지 수학 내용지식은 영유아의 발달에 적당한 수업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개별 유아를 위한 구체적인 관찰계획을 수립하며 계획된 관찰시간에 따라 유아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고, 관찰, 분석 자료를 토대로 영유아를 평가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육과정 적용과 행동에 지도에 대한 방법을 익힌다.

교직실무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학생지도 등 교사로서 학습지도 영역 이외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영역을 포괄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유아교육기관의 하루 일과와 활동의 계획, 실행, 평가하기의 특징을 이해하며, 활동을 진행할 때의 교사의 태도와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을 익힌다. 부분수업을 통한 교사로서의 기본 자세를 배운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이고 특수한 실제를 배우고 유아와 교사로서의 자신의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창업실무

대학생의 기업가정신과 창업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창업 전 꼭 알아야 할 내용으로 창업이란 무엇이며, 기업가정신과 창업의 필요성 및 비즈니스모델, 사업계획서 등의 실무지식을 학습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기자재의 활용방법과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내용을 익힌다. 특히 컴퓨터를 활용한 교재교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수매체를 제작하고, 활용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교육봉사(I)

유아교육기관을 포함한 다른 기관의 교육봉사활동을 통해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가져야할 봉사 정신을 갖도록 한다.

교육봉사(II)

유아교육기관을 포함한 다른 기관의 교육봉사활동을 통해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가져야할 봉사 정신을 갖도록 한다.

아동건강및안전

법규내용 및 전년도 안전관리 실행내용을 분석하여 당해 연도의 유아 안전에 대한 행동요령 및 지침을 작성하며, 영유아 연령별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고, 안전관리 행동 요령 지침에 따라 시설·설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방법 등 기관별, 연령별, 지역별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과 사고예방을 위한 지도 및 운영계획을 설립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실제를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