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기반영어(I)
영유아교사로서 영미권에 있는 유아들이 접하는 다양한 문학작품을 경험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리듬이 있는 문학, 노래가 있는 문학, 다양한 소재의 문학, 수상 받은 문학 작품을 다룸으로 영미권에서 이주해 온 유아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미래사회와영유아교육
디지털 역량, 인구변화, 기후위기와 녹색 전환 등 미래사회를 이해하고 이를 영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원리와 기능, 과정 등을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교육학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가진다.
영유아적응과정신건강
영유아를 발달적으로 다루게 되는 교육 현장에서 영유아기의 건강한 적응과 정신건강에 대해 살펴보고, 문제 행동으로부터 장애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교실운영, 교재, 교구 및 교사의 역할 등 교육프로그램의 실제에 관해 연구한다.
유아문학교육세미나
유아의 문학적 능력과 그림책의 기준과 선택방법, 교육적 가치 및 최근 연구경향에 대해 알아보고,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문학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교사의 역할을 탐구한다.
놀이중심교육과정세미나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근거로 놀이를 통한 다양한 지원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하여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에 참여 및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익힌다.
유아교육동향세미나
현대 유아교육의 동향과 사조, 현대유아교육에 미치는 문화의 사회적 영향 등 21세기를 향한 미래 유아교육동향에 대해 살핀다.
현장사례및연구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놀이중심의 활동을 수립하고, 유아교육기관 현장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천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능력과 전문성을 개발한다.
부모상담워크샵
부모정체성 확립과 올바른 양육관 형성을 지원하고, 부모와 함께 연계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적 효과성을 증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유아디지털놀이워크샵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디지털 활용 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디지털 놀이 사례를 토대로 바람직한 교육 적용 방안을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