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교과목개요

아동문학교육

문학성과 예술성이 높은 다양한 아동문학을 감상한다. 아동문학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영유아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아동문학의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을 안다.

보육교사인성론

보육교사의 인성이 보육과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임을 이해한다, 보육교사의 성격, 정서적 특성, 언어 및 행동적 특성이 영유아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다양한 심리사회적 이론을 통해 살펴보고, 자신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통해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을 정립할 수 있다.

유아음악교육

음악에 대한 기초이론과 피아노를 익혀 음악의 기본개념인 리듬감, 선율감, 화성감을 체득한다. 음악을 이용하여 유아가 자신의 느낌, 생각, 감정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하며,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스토리기반영어(II)

영유아교사로서 영미권에 있는 유아들이 접하는 다양한 문학작품을 경험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리듬이 있는 문학, 노래가 있는 문학, 다양한 소재의 문학, 수상 받은 문학 작품을 다룸으로 영미권에서 이주해 온 유아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디지털교육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심리적 태도를 기르고, 창조적 전문직 교사로서 섬김의 리더십 실천과 자기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부모상담워크샵

부모정체성 확립과 올바른 양육관 형성을 지원하고, 부모와 함께 연계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적 효과성을 증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현장사례및연구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놀이중심의 활동을 수립하고, 유아교육기관 현장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천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능력과 전문성을 개발한다.

미래사회와교육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유아교육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영유아 인구 감소, 유아인공지능 및 디지털교육, 기후·환경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등 미래사회의 교사가 갖춰야할 지식, 기술 및 소양을 함양한다.

스토리기반영어(I)

영유아교사로서 영미권에 있는 유아들이 접하는 다양한 문학작품을 경험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리듬이 있는 문학, 노래가 있는 문학, 다양한 소재의 문학, 수상 받은 문학 작품을 다룸으로 영미권에서 이주해 온 유아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유아교사의디지털리터러시

직업기초능력 중 수리와 정보능력의 제고를 위하여 기초통계능력과 도표작성능력을 바탕으로 컴퓨터 활용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