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교과목개요

유아교사의디지털리터러시

직업기초능력 중 수리와 정보능력의 제고를 위하여 기초통계능력과 도표작성능력을 바탕으로 컴퓨터 활용능력을 함양한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원리와 기능, 과정 등을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교육학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가진다.

놀이지도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놀이를 통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한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등 유아가 다양한 놀이상황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다양한 지도방법을 익힌다.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언어발달과 이해를 기초로 하여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수준과 연령별 주제별에 따른 적합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활동 자료를 충분히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유아동작교육

주제별 접근으로 음악활동과 동작활동, 감상 및 연계활동의 통합적 지도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익힌다. 노래 부르기, 창의적 신체표현, 악기 연주, 노래 만들기, 움직임과 춤 등에 유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소리, 음악, 움직임과 춤을 듣고 보며 아름다움을 느껴보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안다.

학교현장사례연구(I)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대.소집단 활동 수업계획안을 수립하고, 보육현장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실천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능력과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한다.

교과논리및논술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유아의 창의성 발달지도를 할 수 있는 방법과 실제를 다룬다.

행복한삶과진리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

교육심리

유아의 학습과 적응을 도와주기 위해 교사로서 알아야 할 심리학적 기초와 주요개념들을 알아봄으로써 교사의 교육활동에 기초이론을 제공한다.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교육기관에서 일어나는 일상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들을 하루 일과에 다루는 지도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