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과 ‘영재교육’관련 영역을 포함하며 장애 유아들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기초를 마련한다. 유아의 사례별로 발달지원계획을 수립하며, 유아 관찰일지, 활동결과물, 부모면담, 발달검사 등의 자료를 토대로 발달지원 대상을 선별하는 방법을 안다. 특수영유아 담당 특수교사와 역할을 분담하여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역사와 실천방법, 시설들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의 특성을 근거로 한 유아교육기관의 복지적 역할을 익히고 실천방법을 계획 운영하는 능력을 익히며, 지역사회와의 협력하기를 위한 방법을 안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이해하여 또래와의 관계 및 지역사회, 사회와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계 맺을 수 있도록 교육환경과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를 비롯하여 사회의 이슈가 되는 여러 문제들을 교실로 가져와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활동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익힌다.
대인관계와문제해결
직업기초능력 중 대인관계와 문제해결능력의 제고를 위하여 팀워크, 갈등관리, 고객서비스능력과 문제처리능력을 함양한다.
학교현장사례연구(II)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대.소집단 활동 수업계획안을 수립하고, 보육현장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실천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능력과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한다.
디지털교육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심리적 태도를 기르고, 창조적 전문직 교사로서 섬김의 리더십 실천과 자기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교육사회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주요인과 사회현상을 살피고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 이론을 익힌다.
놀이지도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놀이를 통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한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등 유아가 다양한 놀이상황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다양한 지도방법을 익힌다.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언어발달과 이해를 기초로 하여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수준과 연령별 주제별에 따른 적합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활동 자료를 충분히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교육봉사(II)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봉사활동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로서의 봉사정신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