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교과목개요

현장사례및연구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놀이중심의 활동을 수립하고, 유아교육기관 현장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천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능력과 전문성을 개발한다.

미래사회와교육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유아교육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영유아 인구 감소, 유아인공지능 및 디지털교육, 기후·환경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등 미래사회의 교사가 갖춰야할 지식, 기술 및 소양을 함양한다.

놀이중심교육과정세미나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근거로 놀이를 통한 다양한 지원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하여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에 참여.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익힌다.

스토리기반영어(I)

영유아교사로서 영미권에 있는 유아들이 접하는 다양한 문학작품을 경험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리듬이 있는 문학, 노래가 있는 문학, 다양한 소재의 문학, 수상 받은 문학 작품을 다룸으로 영미권에서 이주해 온 유아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유아교사의디지털리터러시

직업기초능력 중 수리와 정보능력의 제고를 위하여 기초통계능력과 도표작성능력을 바탕으로 컴퓨터 활용능력을 함양한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원리와 기능, 과정 등을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교육학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가진다.

놀이지도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놀이를 통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한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등 유아가 다양한 놀이상황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다양한 지도방법을 익힌다.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언어발달과 이해를 기초로 하여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수준과 연령별 주제별에 따른 적합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활동 자료를 충분히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유아동작교육

주제별 접근으로 음악활동과 동작활동, 감상 및 연계활동의 통합적 지도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익힌다. 노래 부르기, 창의적 신체표현, 악기 연주, 노래 만들기, 움직임과 춤 등에 유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소리, 음악, 움직임과 춤을 듣고 보며 아름다움을 느껴보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안다.

학교현장사례연구(I)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대.소집단 활동 수업계획안을 수립하고, 보육현장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실천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능력과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한다.